위암 대장암에 좋은 양배추의 효능

서양에서는 “가난한 자들의 의사”라고 불린 양배추. 오래전부터 식용뿐 아니라 약용으로도 애용되어왔다.

 

양배추의 여러 효능중 과학적으로 입증된 효과는 위암과 대장암 예방에 효과적인데,양배추는 위장장애를 개선하고 피부미용에 좋으며 고혈압과 뇌졸증을 예방함피를 맑게 하고 변비해소에 좋다. 골다공증에도 좋다. 현대인이 꼭 먹어야할 채소 이다.

양배추의 효능

1 위궤양 개선

생로병사의 비밀

미국의 스텐포드 의과대학 가넷체니 박사의 “소화성 궤양의 비타민치료”에 따르면 위궤양 환자들에게 양배추 쥬스를 꾸준히 마시게 한 결과 일주일만에 위궤양으로 인한 복통이 사라졌고 이중 98%가 위궤양 치료에 성공했다. 이는 양배추에 풍부한 설포라판 증의 성분이 위궤양을 유발하는 헬리코박터균을 박멸하는데 효과적이기때문이다.

 

양배추의 부위별로영양소의 함유량이 다른데 겉잎에는 비타민A와 철분, 칼슘이 풍부하고, 하얀속잎에는 비타민B 군과 비타민C 함량이 높다. 앵베추의 비타민U 성분은 위궤양 치료의 효과가 있고 위장관 내 세포의 재생을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실제 쥐를 통한 실험결과 양배추를 먹였을때 위 점막 회복률이 46%향상되었으며, 출혈, 상처 등의 염증이 완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타민U는 위장 점막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어서 위궤양 십이지양궤양 등 소화기 궤양을 억제하고 치료하는데 효과적이다 때문에 비타민U를 항궤양성 비타민이라고도 한다. 비타민k는 궤양으로 인한 출혈을 막아준다. 양배추의 비타민과 무기질등 영양분들은 위의 점막을 강화시키고 손상된 점막을 재생시킨다.

양배추의 효능

2 항암효과

동아대학교 “양배추 추출물이 인체 암세포의 세포 사멸에 미치는 영향”

인체의 여러 암세포에 양배추 추출물을 처리한 결과 위암70.2% , 골육암세포의 증식률은 73.6% 감소했고, 혈액암세포의 증식률른 83.9% 감소했다. 미국 미시간주립대의 조사에서 주 3호이상 양배추를 먹는 여성은 그렇지 않은 여성에 비해 유방암에 걸릴 확률이 72%나 낮은것으로 확인되었다.

 

영국 BBC 방송의 보도에 따르면 영국의 과학자들이 양배추를 비롯한 케일, 브로코리, 등 배추과 채소가 대장암 위험을 낮추는 까닭을 발견했는데, 장표면도 4~5일간격으로 재생되는데 이과정이 올바르게 작동되지 않으면 염증이 생기고 심각하게는 암으로 발전할수있다. 이 재생과정에서 양배추 브로콜리 등의 배추과 채소의 화학성분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양배추에 함유된 인돌 -3-카비놀 이라는 화학물질이 장 내부를 재건하는 줄기세포와 면역세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것이다.

양배추의 항산화작용과 다이어트

또한 양배추는 수분량이 많고 풍부한 식이섬유는 포만감을 주고 비만유발 세균을 없애고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양배추의 식이섬유는 장의 연동운동을 도와서 장내 찌꺼기와 숙변들을 배출시킨다.

 

양배추의 베타카로틴을 비롯한 비타민C성분은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항산화작용을 하여 세포의 노화를 늦추고 변이세포가 생기는 것을 억제한다. 이런효능은 대장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양배추 먹는 방법

양배추는 우리 식생활에서 보편적으로 많이 이용되는 채소이다.

날것으로 샐로드로, 볶음요리로, 숙채로, 양배추 즙으로 다양하게 활용한다.

양배추에 함유된 대부분의 영양소는 열에 취약하기 때문에 생식으로 즙이나 주스를 만들어 먹는것이 좋고 열을 가할때에는 살짝 볶거나 데쳐서 먹는것이 좋다.

한입 친환경농업 양배추 스프

속이 불편하시는 분들을 위해

먹을때에도 먹고나서도 속이 편한한

양배추 스프에요

감자와 두유가 함께 들어가서

비린내없이 고소하고 깔끔해요